반응형

블로그든. 유투브든. 인스타든.

요즘에 하나씩 만들어보면서 느끼는 건.

역시나.

나의 콘텐츠. 내가 전달하려는 것에 대한 본질.

 

아무리. 인터넷에 SNS를 운영하는 방식에 대한 꿀팁들이 많다고 한들.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콘텐츠의 문제를 깊이있게 고민할 수 밖에 없다.

 

콘텐츠에 대한 고민은. 

혼자서 더 하면할수록.
답이 없는 늪에 빠지는 기분이랄까.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려면. 좀 더 다른 시선이 필요할 것 같아. 몇개의 책을 구매했다.

 


 

**

콘텐츠의 정석
국내도서
저자 : 장근우
출판 : 예문아카이브 2017.11.22
상세보기

 

워낙에 요즘에, 블로그로 돈벌기. 유투브로 돈벌기. 등의 주제들이 인기가 있다보니. 나같은 일반인도 갖가지 SNS를 개설하여 무언가 부업의 수익을 꿈꾸게 된다.

그런데. 한달여만의 SNS 운영에서.
내가 깨달은 바가 있다.

SNS라면 사생활 노출된다며 카톡사용도 겨우 하던 내가

쓸데없어보이는 나의 일상까지 탈탈털어 상단노출. 좋아요개수.에 은근 목매게 되는 내 모습에

한달여만에 회의감이 드는 요즘.

 

"

그래서. 내가 하고싶은게 먼데?

사람들에게 하지않으면 안될
이야기가?

"

 

 

어찌보면. 가장 쉽고. 누구에게나 당연한 이야기면서도. 모두가 어려워하는 이야기.

본인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보여주기 싫어서 SNS 상에서 새로운 나의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것인데.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꺼내놓으라니.

조금은 속이 뜨끔해지고. 현실과 맞닿은 나를 떠올리며 불편해지기도 했던 부분.

 

2017년에 발행된 책이지만. 본질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는 책이라서. 

벌써 2년이 넘게 지난 지금에서도. 다시 한번 들춰보게 되는 그런.

 

 

 

 

저자가 이야기 하는 <재미없는 콘텐츠> p.35

- A : 독자에게 빨리 보기를 독촉

- B : 독자의 참여를 강요 (무분별한 태그유도)

- C : 독자와 소통하지 않음

 

저자가 제안하는 <콘텐츠의 내용> p.36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누구를 만나고 있는가 등의

자잘한 정보가 콘텐츠를 통해 드러나면서

- 독자가 콘텐츠에 공감하고

- 독자가 '나'라는 사람에 대해 더욱 궁금해하며

- 독자가 '나'의 미래까지 기대하는

 

 

같은 맥락으로.

유투브에서 인스타 강의를 하는 '드로우앤드류' 님도
인스타 컨텐츠의 진정성. 본인의 가치에 대한 언급을 계속 하고 있고. 

 

심지어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하고 있는 일헥타르님 역시 콘텐츠와 브랜드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마케팅겨자씨)

 

 

유투브를 보며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해서 깨닫지만.

실제 내가 만들 컨텐츠들을 어떻게 가다듬어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한 강의가 없기 때문에 조금 어려웠던 부분도 있었는데.

 

 

 

<콘텐츠의 정석 > 이 책을 통해. 차근차근. 내가 낼 수 있는 목소리의 형태를 가다듬어 볼 수 있었다는 점이 참 좋았다.

 

 

 

 

 

우리가 콘텐츠. 주제를 정하라고 하면.

주제가 상당히 막연하거나. 주제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한 것이 문제일 경우가 많다. 

나 역시도. 이 부분에서 굉장히 스스로 혼란스럽고 정리가 안되서 고민이 많았다.

 

 

주제 > 자신의 강점 

소스 > 자신의 주변

형식 >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게

타겟 > 내가 이야기할 대상 (구체적으로 몇살, 어떤상황에 있는 누구인지)

컨셉 > 한마디로 내 컨텐츠를 설명할 수 있게 (자신만의 단어 : 예, 한복입고 떠나는여행, 스물다섯 살에 도전하면 좋은 금융상품등)

 

 

자신의 컨텐츠가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다른 사람들과 차별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모든 부분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 SNS의 컨셉 부분을 확실하게 좁힐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의 나의 SNS 운영방향에 대해 좀 더 명확한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된거 같다.

 

--

 

* 이 마지막 장은. 이 책의 질문들을 한번에 정리해놓은 페이지라 공유한다.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