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실업급여를 받는다면? 나라에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해줍니다. 이글을 다 읽으시면 실업크레딧을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받는 조건과기간이 궁금하신분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실업급여조건 알아보기

실업급여 받는 조건이 된다면, 고용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를 받을수있는 조건이 된다면 실업급여지급 기간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지원받으실수 있습니다. 

 

실업 크레딧이은 국민연금 가입자나 국민연금에 가입한 적 있는 60세 미만 성인 중에 현재 실업급여(구직급여)를 받는 사람에 한해 구직 급여 수급 기간 동안 국가의 지원 75%를 받고 자부담금 25%만 부담하며 계속 국민연금 가입을 유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실상 내 보험료 중에 25%에 해당하는 금액만 내면 되기 때문에 실직한 구직자라 해도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고 연금으로 노후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시어실업크레딧을 가입하고 싶다라고 말씀하시면 신청서를 주실겁니다. 

 

추가로 알아야할 팁!! 

다만, 한사람이 인생 통틀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최대 1년이다. 생애 여러 번 실업급여를 수령했다 하더라도 이미 합산 1년 동안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혜택을 받은 적이 있다면 더 이상은 못 받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게 되면 고용센터에 방문한 첫날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에 가입할지 담당자가 물어보며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준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니 고용보험에서 신청 및 철회가 가능하다고 나와있어 국민연금 사이트에 나온내용을 정리했습니니다.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공단에서도 가입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절차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빨간 박스를 따라 순차적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신청은 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하며 동시에 진행하지만 혹시나 신청하지 못했다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실업크래딧 신청방법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 

1. 네이버, 다음 등 포털 검색 사이트에 국민연금공단 을 검색해 들어간 후 좌측 상단 개인서비스를 클릭하세요. 

 

 

2. 신고/신청 카테고리가 보이고 클릭하면 실업크레딧 심사청구클릭!합니다. 

 

 

3. 실업크레딧 신청 클릭하세요. 

 

들어가면 실업크레딧 신청이 나오는데 그걸 클릭해서 들어가면, 본인이 구직급여 수령 중인 사실이 나오면서 최대 몇 개월까지 수령 가능한지 나와있습니다.  대부분 구직급여 수령 기간 동안만 혜택이 적용됩니다.  그다음 연금이 빠져나갈 계좌번호를 적는란이 나오고 예상 납입 금액이등이 안내됩니다. 그동안 회사에 몇 년 동안 다닌 사람이라면 10년만 납입해도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으니 꾸준히 이어서 납입하는 것도 노후대비를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퇴사를 하게 되면 사업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 대상으로 전환됩니다. 지역가입 대상자로 전환되면 의료보험은 퇴사 후 일주일 이내로 자동으로 우편으로 통보가 됩니다. 허나 국민연금은 소득을 기준으로 산정이 되기 때문에 퇴사 후, 한 달이 지나야 국민연금 가입신고 안내문이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지로 발송됩니다. 안내문을 받고 3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하구요.  신고를 하지 않으면 소득이 없는 것으로 추정하여 납부예외 또는 적용제외로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실업급여 대상자의 경우, 최초 1차 실업인정일에 고용보험센터에 출석하여 실업급여 설명회에 참석해야 합니다. 설명회가 끝나면 구직급여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제출시 국민연금 신청란에 체크하시면 <국민연금 실업 크레딧 신청>이 완료됩니다.

 

실업크레딧 신청 후기

 

실업급여 설명회가 끝나고 보름 뒤에 <국민연금 실업 크레딧 결정 통지서>를 메일로 받았습니다. 설명회장에서 크레딧 제도라고 명확하게 설명을 해주지 않아서 신청이 됐는지 어떻게 처리됐는지 궁금해하고있었는데요. 우편으로 온 국민연금 가입신고 안내문 뒤편에서 크레딧 제도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있었어요. 

 

실업크레딧 - 2016. 8. 1 이후 구직급여 수급자가 국민연금보험료 납부를 희망하고 연금보험료의 25%를 부담하는 경우에 국가에서 연금보험료의 75%를 지원하게 되며,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더 알아보면, 실업크레딧 수급자격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구직급여 수급자에 한해 <실업 크레딧 제도>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해요! 단, 금융소득과 연금소득의 합이 1,680만 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는 제외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실업급여 인정소득은 70만원 정도일 거예요~ 인정소득은 최대 70만 원까지 산정되거든요! 인정소득이 70만 원이라고 하면 연금보험료가 63,000원입니다. 그중 75% 연금보험료인 47,250원은 정부에서 지원해주고, 개인이 납부하는 금액은 15,750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단, 개월 수는 개인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전 12개월이 안되더라구요. 조회하면 기간에 대해서도 바로 알수있어요.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려면 기본적인 생활이 되어야 하는데, 국민연금은 노후준비의 기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퇴직 후에도 국민연금 관리는 중요합니다. 납부기간이 120개월 이상이어야 연금으로 수령이 가능하고, 가입기간이 길수록 받는 연금액도 늘어납니다. 그러니 실업급여 수급중에 국민연금은 실업 크레딧 제도를 꼭 활용해서 연금보험료 지원받고 국민연금 납부액의 25%만 납부하세요 실직중에 국민연금을 납부하려면 부담되니 꼭 실업크래딧을 신청하셔서 노후준비 확실하게 하세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